알라딘 웰컴판매자 매니저
  • SCM 메인페이지의 공지사항은 정산 등 주요정보의 알림이므로 반드시 확인한다.
  • 아이디와 패스워드는 중요한 보안사항이므로 반드시 업무담당자만 사용하며 외부로 유출하지 않는다.
  • 패스워드 변경을 원할 때는 <판매자 정보관리>메뉴에서 수정할 수 있다. 수정된 패스워드는 익일 오전 9시부터 사용이 가능하다.
  • 상품등록 완료 버튼을 클릭하기 전에 등록한 정보에 실수가 없는지 확인한다.
  • 승인대기 상태에서는 상품수정이 불가능하다.
  • 승인완료 후 DB가 업데이트되는 익일 9시에 웹에서 정상적으로 보여진다.
  • 대표이미지는 310*310 픽셀 / 확대이미지는 500*500 픽셀이며, 리사이징(자동맞춤) 가능하지만 이미지 퀄리티를 고려하여 최대한 유사한 사이즈의 이미지를 업로드한다.
  • 상품등록 메뉴 중 출고소요시간은 실제 상품의 출고 가능 시간에 맞게 입력한다. 통계상 배송지연이 잦은 업체는 계약서에 의거하여 패널티 부과나 퇴점처리될 수 있다. 출고소요시간의 예 : 24시간 / 48시간 / 72시간 / 5일 / 주문제작 / 출시 후 입력된 출고소요시간은 상품페이지에서 고객에게 <수령예상일>로 계산되어 표시된다.
  • 상품의 품절시 즉시 일시품절/품절로 표시하여 부득이한 주문취소가 일어나지 않도록 노력한다.

  • ※ 일시품절 : 수일 이내 재입고 가능한 경우
    ※ 품절 : 일정 기간 후 재입고 가능하나 입고 예정일이 불확실한 경우

  • 알라딘의 경우 상품 잔여재고 수량이 웹페이지에서 노출되지 않는다.
  • 기 입력한 재고량이 소진되는 경우 자동 품절 처리되므로 재고 있는 상품이 자동 품절되지 않도록 관리한다.
  • 등록된 상품의 삭제는 불가능하며, 더 이상 판매하지 않는 상품은 판매상태를 <판매중>에서 <판매중지>로 처리하면 추가 주문이 발생하지 않는다.
  • 알라딘 샵매니저의 주문단계는 상품준비중->상품준비완료->출고작업중->출고완료 등 4단계이며, 출고작업중 단계에서 고객의 주소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. (1, 2단계에서는 불가능)
  • 상품 출고시, 운송장 번호를 입력하여야만 고객에게 배송안내 메일이 전송되므로, 상품출고와 함께 신속하게 입력하여, 배송지연 클레임이 없도록 배려한다.
  • 상품준비중 단계에서는 고객이 직접 주문을 취소할 수 있으므로, 주문제작 상품의 경우에는 제작기간 동안 출고작업중(3단계)으로 주문을 배치하는 것을 권장한다.
  • SCM에서의 주문조회는 최근 3개월간의 데이터만을 보여준다.
  • 배송 과정에서 상품이 훼손되지 않도록 박스 또는 전용 봉투에 견고히 포장한다.
  • 판매자 정보관리의 입력항목 중 담당자 휴대전화번호를 입력해두면, 입금완료 주문 발생시 일 2회 SMS가 자동 전송되므로 반드시 기입한다.
  • 사업자번호, 주소지 등 주요 정보에 변동이 발생하면 판매자 정보관리에서 사업자 정보를 즉시 수정하여야 한다.
  • 제주도 배송시 추가 배송료가 발생하는 경우, 고객이 선결제할 수 있도록 판매자 정보관리에서 설정할 수 있다. 시스템 상 제주도 외 도서산간 지역을 포괄하지 않으므로 부득이한 경우 도선료는 착불 처리할 수 있다.